Monday, April 2, 2018

비교하는 삶

내가 무엇을 좋아하는지, 어디에서 기쁨을 느끼고 행복을 느끼는지 깊게 고찰해 본 경험이 없는 사람들은 '쉬운 행복'을 얻기 위해서 주로 사용하는 방법이 '남과 비교하기'다.

'남과 비교하기'는 별 다른 고민 없이도 쉽게 복용할 수 있는 인생 진통제이지만, 사실 그리 효과적이고 장기적인 복용 방법은 되지 못하며, 때로는 심각한 부작용을 낳기도 한다.

왜냐하면, 남과 비교했을 때 어느 누군가를 대상으로 정해 일시적인 상대적 '기분 나음'을 얻었다고 하더라도, 결국 그 비교의 대상은 계속하여 더 나은 누군가로 바뀌기 때문이고 결국은 '난 왜 그만큼 될 수 없는가'에 빠져 스스로를 부정하고, 현실 속의 자신을 비난하게 되기 때문이다.

살아오며 배운 한 가지 중요한 사실은, '인생은 원래 불공평'하단 것이다. 특히, '늘 공평해야 해'라고 강조해 왔던 스스로에게 불공평한 인생은 처음에는 받아들이기 어려웠지만 현실은 그랬다. 거부할 수록 내 정신을 갑갑하게 옥죄었다. 부정할 수록 현실과 동떨어진 나, 그리고 타인의 모습들이 떠올라 괴로웠다. 현실에서 누군가의 성공 소식을 들었을 때, 그/그녀가 과연 그에 합당한 실력과 노력을 보여주었는가? 생각했고, 반면 실력과 재능, 그리고 노력에도 불구하고 현실이 암울했던, 혹은 평범했던 누군가를 떠 올리며 다시 한번 어줍잖은 인생의 작은 깨달음에 밑줄을 친다.

'인생은 원래 불공평하다'

그러니 이런 삶을 살고있는 스스로를 용서하라고.
그것은 너의 잘못이 아니고, 노력이라거나 능력탓이 아니라고.

No comments:

Post a Comment